아말리아 호드리게스

아말리아 호드리게스는 포르투갈 전통가요인 Fado 가수였다 (작고한지 오래되었다). 그 나라에서는 아마도 조수미씨와 이선희씨를 합친 정도였지 않았을까 짐작한다.

그 옛날 병석에 누운 형님을 위해서 숙부께서 전축을 선물하셨을때 그녀의 음반도 함께 왔었다. 이미 돌아가신지 오래된 숙부께서는 사업으로는 상당한 성공을 거두셨지만 가족을 포함한 주변사람들과는 그리 잘 지내지 못하셨던 것으로 기억한다. 돌이켜보건데 아말리아 호드리게스의 음반이 우연히 선물에 포함되었던 것은 아니었을 것이다. 삼촌께서는 심성이 부드럽고 감수성을 지닌 분이 아니었던가 싶다. 표현이 서툴렀거나 표현을 두려워 하셨거나 혹은 어떤 사소한 습관들이 그 좋은 면들을 가렸던 것이 아니었을까 짐작해본다.

오랜 세월이 흐른 후에 아말리아 호드리게스의 노래를 다시 들으면서 삼촌과의 인연을 떠올리며, 베풀어 주신 은혜와 가르침에 감사드린다.

FOI DEUS

Não sei, não sabe ninguém
Porque canto fado, neste tom magoado
De dor e de pranto
E neste momento, todo sofrimento
Eu sinto que a alma cá dentro se acalma
Nos versos que canto

Foi Deus, que deu luz aos olhos
Perfumou as rosas, deu ouro ao sol e prata ao luar
Foi Deus que me pôs no peito
Um rosário de penas que vou desfiando e choro a cantar
E pôs as estrelas no céu
E fez o espaço sem fim
Deu luto as andorinhas
Ai deu-me esta voz a mim

Se canto, não sei porque canto
Misto de ternura, saudade, ventura e talvez de amor
Mas sei que cantando
Sinto o mesmo quando, se tem um desgosto
E o pranto no rosto nos deixa melhor

Foi Deus, que deu voz ao vento
Luz ao firmamento
E deu o azul nas ondas do mar
Ai foi Deus, que me pôs no peito
Um rosário de penas que vou desfiando e choro a cantar
Fez o poeta o rouxinol
Pôs no campo o alecrim
Deu flores à primavera
Ai e deu-me esta voz a mim
Deu flores à primavera
Ai e deu-me esta voz a mim


그것은 신이었어요.

나도 모르고 그 누구도 몰라요. 왜 내가 고통과 슬픔에 상처받은 이 목소리로 노래를 부르는지 말이예요. 하지만 그 괴로움과 고통속에서, 나는 내 노래의 구절들이 나의 영혼을 위로하는 느낌을 받아요.

신은, 바람에게는 소리를 하늘에게는 빛을 그리고 바다에게는 파도를 주었고, 내가 울고 노래하면서 매만지는 이 묵주를 내 가슴에 놓아 주었지요.

신은 새를 시인으로 만들었고, 로즈마리를 들판에 피웠으며, 봄에게는 꽃을 주었지요. 오! 그리고 신은 이 목소리를 내게 주었답니다.

내가 만약 노래한다고 해도, 나는 내가 무었을 부를지 모를꺼예요. 갈망 애정 그리고 어쩌면 사랑이 섞인 그 느낌을, 나는 노래를 부를때면 느낀다는 것을 알아요. 누군가 우리 면전에서 찢어진 가슴으로 슬픔을 표현할때 우리는 위로 받을꺼예요.

신은 우리에게 광명을 주었고, 태양에는 황금빛 찬란함을 그리고 달에게는 은빛 아름다움을 주었어요. 그리고 신은, 내가 울고 노래하면서 매만지는 이 묵주를 내 가슴에 놓아 주었지요.

자유로운 영혼들의 나라

‘자유로운 영혼들의 나라. 하지만 단결할줄 알고 책임을 지는 성숙한 구성원들의 나라.’라는 원래 제목이 너무 길어서 좀 줄였다. 코로나바이러스로, 온 나라가 한 달간 가택격리중이다. 그렇지 않아도 조용한 나라인데 이제는 온 세상이 그야말로 적막강산인 느낌이다.

만화에 나올법한 얼굴의 젊은 여자수상이, 한국으로 치면 계엄령을 선포하고 나서, 매일 티비에 나와서 국민들에게 직접 상황을 알리고 부탁을 하고 또 필요할 때에는 강경한 어조의 협박을(?) 하는 모습을 보면서, 인생의 절반 이상을 보낸 이 나라에 대한 새로운 면을 보게 된다.

오늘 전기회사에서 이매일이 왔다. 전기료를 4% 인하한다는 통보다. 비즈니스 제스쳐인줄은 알지만 요즘 세상에 내리는 것이 어디 있나? 신선한 충격이다. 물론 나중에 다시 올리겠지만 그래도 이런 상황에서 서로를 돌봐주고 위해준다는 기분이 든다.

소수의 절대 필요한 사업장을 제외하고는 온 나라의 모든 일터가 문을 닫았다. 모든 상점들도 문을 닫았고 오직 대형 슈퍼마켓들만 생필품을 팔도록 허락 되었다. 정부에서 천문학적인 돈을 풀어 국민들의 봉급을 대신 주고 있는데, 사업주들이 정부에 신청해서 받아다가 원래주는 봉급처럼 계속 직원들에게 지불하는 형식이다. 어제 이곳 최대 슈퍼마켓 브랜드가 정부가 지불하는 ‘대신 내주는 봉급’을 신청하지 않겠다는 발표를 하였다. 발표내용에 따르면, 이런 비상시국에 자기들만 문을 열게 허락 되는 바람에 평소보다 3배의 매출이 생기고 있으니, 다른지역 (문닫은) 지점들에서 발생하는 직원인건비와 관련된 손해를 정부의 지원없이 회사 스스로 감당하겠다고 말하는 것이다. 이 회사는 비상시국에 위험을 무릅쓰고 열심히 일하는 자기 (슈퍼마켓) 직원들의 봉급을 최근 인상해준 회사이기도 하다.

보건부장관이, 전국이 가택연금인 시기에 가족을 데리고 근교 바닷가에 잠시 다녀왔다. 그리고 동네 근처 산에 가서 산악자전거를 탔다. 정부가 하지 말라는 것들이다. 이 사람은 아이언맨 출신에 사이클을 선수처럼 타온 사람이라고 한다. 이 두가지 일들이 사람들에 의해서 언론에 고발되자말자, 수상은 보건부장관의 다른 직위들을 즉시 박탈하고 내각순위 꼴지로 좌천했을뿐 아니라, 이 비상시국이 끝나는 즉시 보건부장관직에서 파면하겠다고 발표하였다.

계엄령(?) 내용에 집세를 올리지 못하며 (설령 집세를 못내도) 세입자를 쫒아내지 못한다고 못을 밖았다. 전기나 인터넷등을, 설령 사용비를 감당하지 못하는 가정에도 이 시기에는 끊지 못하도록 만들었다. 물론 뒤로 몰래 쫒아내고 끊을 수가 없는 나라다. 말하는데로 되고 시킨데로 한다. 코로나바이러스와 관련된 정부의 결정과 방향을 압도적으로 신뢰하고 지지한다.

이 나라사람들은 참 자유로운 영혼의 사람들이다. 그런 사회에서 그런 부모들에 의해서 자라났으니 자신들은 깨닫지 못할지 모르지만 나 같은 사람의 입장에서는 그리고 떠나온 나라가 나라다 보니, 잘 보인다. 평소에는 그야말로 개판처럼 보인다 내눈에는. 한넘 한뇬 각각의 개성과 인권이 존중되어져야 하니 뭐하나 제대로 ‘빨리’ 되는 것이 없어 보인다. 세월이 흐르면서 이 나라의 다양한 측면들을 경험하고 나니 차차 깨닫게 된다. 자유로운 영혼이 가능하려면 반드시 성숙함과 책임감이 뒤따라야 한다는 것을. 다시말해 성숙하지 못하고 책임감 없는 구성원으로 이루어진 단결하지 못하는 사회는, 그 구성원들이 자유로운 영혼으로 살기 어렵다는 것을.

동네 주변을 뛰거나 아내와 산책을 하면서 (서로 2미터 거리를 두고) 오가는 사람들과 손을 흔들며 격려를 해주고 인사를 나눈다. 나는 안다. 이 자유로운 영혼의 사람들은 만약 누군가가 부당하게 힘으로 어떤 구성원들을 억압하려 든다면, 그들을 자기들 등뒤로 감춰주며 일어나 항거 할것이다. 이사람들이 쓰러져 있는 나를 못본척 그냥 내버려 두고 지나치지 않을 것이라는 믿음을 나는 경험을 통해서 얻게 되었다. 그리고 나도 쓰러진 그들을 그냥 내버려 두지 않겠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다.

이런 위기의 시간이 인간의 진면목을 나라의 맨낯을 드러내게 한다.

화가 삶의 원동력?

친구 최군 이야기를 하면서 내 자신을 ‘화를 잘내는 사람’이라고 표현했다. 그랬었다. 내 마음에 들지 않거나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대상에 크게 그리고 깊이 화를 냈었다. 유감스럽게 지금도 별로 향상된 것이 없다.

친구들보다 더 노력하지 않았던 스스로를 반성하는 대신에, ‘대학을 나와 정상적인 직업을 가진 자존심 있는 기술자에게 반지하방이나 강요하는 이 나라 이 사회가 어떻게 정상이냐’ 하면서 크게 화를 냈었다. 그래서 그런 나라를 버리고 떠났다. 이곳에서 직장생활을 하면서, 시니어 전산기술자들이 주동이 되어 진행하는 프로젝트를 회의시간에 이야기만 들으면서, ‘나는 왜 기회가 없는가? 나도 너희들만큼 할 수 있다’ 또한 깊이 화를 냈었다. 그래서 그런 프로젝트들을 내손으로 할 수 있는 새로운 직장들을 찾아 떠났다.

그 나라와 그 사회가 정상이 아니었다는 것을, 나는 이곳에서의 삶을 통하여 최소한 내 자신에게는 증명하였다. 시니어 기술자라고 떠들어대던 사람들이 진행했던 프로젝트의 10배 크기의 프로젝트를 내 손으로 성공적으로 완수해 내며, 너희들만큼 아니 너희들보다 더 잘 할수 있다는 것을 또한 스스로에게 증명하였다.

화는 이토록 엄청난 에너지가 되어 인간의 인생을 변화시키고 팔자를 바꾼다. 그리고 이렇게 사는 동안에 내 마음에도 화에 대한 인이 박히고 굳은 살이 생겨났을 것이다.

오늘, 집 부근 내가 좋아하는 산길을 뛰어 오르며 길 양쪽에 우거진 숲에서 풍기는 진한 소나무 향기에 취했었다. 나즈막히 ‘나무야 나무야 겨울 나무야…’ 동요를 부르는 순간 깨달았다. 내 삶의 에너지 원천이 더 이상 화가 되어서는 안된다는 것을, 그리고 이제 그 양날 선 위험한 칼을 던져 버릴 때가 왔다는 것을.

내 스스로가 만들어 내는 좋은 에너지를 내 삶의 원동력으로 사는 것이 좋다. 외부나 타인에 대한 반발력이 아닌, 그야말로 내 자신에게서 우러나는 힘으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어쩌면 상생의 길이요, 장수의 길이며 해탈의 길인지도 모른다.

이 오래된 유행가의 가사처럼, 이제 그만둘 때가 온 것이다. 그리고 새로운 시작의 시간이 온 것이다.

짝궁 최군

‘분홍 립스틱’ 노래를 들으면 학창시절 짝궁 최군 생각이 난다.

엄청 두꺼운 영한 사전, 앞뒤로 수십페이지씩 찢어져 달아난 손때 묻은 그책을 베게 삼아 잠시 눈을 붙이곤 하던 최군. 흘린 침으로 사전은 점점 더 두꺼워지고 🙂 열심히 공부했던데로 지금은 누구나 알만한 큰병원의 장이 되었다.

두 친구가 참 달랐다. 시험결과를 확인할때 정반대 방향에서 찾기 시작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똑같이 극히 짧았다. 뚱뚱이와 훌쭉이가 살아온 삶도 이런 차이들 만큼이나 매우 달랐을 것이다.

만나면 특별한 일도 특별한 말도 없지만 그래도 먼길을, 어떨때는 차가 막혀 종일 운전을 해서 나를 찾아 주는 고마운 최군. 길고 짧은 것을 늘 비교하고 따지면서 자주 화를 내는 사람인 나에게, 길고 짧은 것은 어쩌면 스스로의 마음에서 만들어 내는 경우가 많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하게끔 하는 친구다.

현격한 체급의 차이로, 학창시절 당구도 (무슨 체급?) 맨날 깨지고 테니스도 상대가 안되었는데, 골프도 가능성이 거의 없어 보인다. 탁구와 마라톤쪽으로 종목 전환을 제안을 해봐야겠다 🙂